단단하고 높은 가족법 너머
평등한 세상을 꿈꾼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
딸은 집안일을 돕거나 돈을 벌다가 결혼하는 것이 당연했던 시절, 아들딸 똑같이 공부시켜 달라고 외쳤던 태영. 열심히 공부해서 어려운 사람을 돕고 나라에 보탬이 되고 싶었던 태영은 여성 법조인을 꿈꾼다.
남편을 옥바라지하고 홀로 집안을 책임져야 했던 태영은 힘든 시간을 보낸 끝에 늦은 나이에 법 공부를 시작한다. 여성으로서의 한계와 편견을 이겨 내며 마침내 변호사가 된 태
...영. 하지만 막상 법조인이 되고 보니 법이 모두에게 평등한 것은 아니며 사람들의 마음속에 뿌리 깊은 남녀 차별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데……. 과연 태영은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모두에게 평등한 법을 만들 수 있을까?
차별받는 사람 없이 모두에게 평등한 법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 이태영의 삶을 들여다보자.
역사의 책갈피에 숨어 있는 여성들의 이야기, ‘여성 인물 도서관’ 시리즈 아홉 번째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 이태영》은 가족법 개정에 평생을 바친 이태영의 이야기를 담은 인물·역사 동화이다. 태영은 어떻게 변호사가 되었으며 여성 법조인으로서 어떤 활동을 했을까? 이야기를 따라가며 늦은 나이에 공부해 꿈을 이루고, 목표를 위해 끝없이 나아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변호사 이태영의 활약을 되새겨 볼 수 있기를 바란다.